비트코인 하락 이유는 오는 6월 1일 EU 관세 50% 부과때문
최근 최고가를 경신한 비트코인이 트럼프 대통령의 유럽연합 대상 관세 이슈로 인해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관세 이슈가 있을 때마다 하락세를 많이 보여주는데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유럽연합(EU)에서 수입되는 모든 제품에 대해 관세 50% 부과
2025년 5월 23일, 트럼프 미국 태통령은 6월 1일부터 유럽연합(EU)에서 수입되는 모든 제품에 대해 5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관세를 부과 하는 이유가 뭔가요?
이는 EU가 미국 제품에 부과하는 불공정한 무역 장벽과 연가 2,500억 달러 이상의 무역 적자를 이유로 제시되었습니다.
이러한 발표는 금융 시장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242포인트 하락했고, S&P 500 지수는 38포인트 떨어졌습니다. 더불어 애플의 주가는 프리마켓에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그 이유는 트럼프 대통령은 애플에 경고했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생산을 미국으로 이전하지 않으면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관세 이슈는 금융 시장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시장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비트코인은 지난 20일 11만 9900달러대까지 치솟으면서 최고가를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SNS에 오늘 6월 1일부터 곧장 50%의 관세를 부과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히자 비트코인 가격은 그대로 곤두박질쳤습니다. 한 때 10만 7300달러대까지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하루 만에 약 8% 정도 하락했습니다.
트럼프의 갑작스런 관세 공격에 경제 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향후 전망은 어떨까요?
향후 전망은 어떻게 흘러갈지 예측되지않습니다. EU 또한 미국의 관세 조치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며 보복 관세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무역 전쟁이 장기화될 경우, 글로벌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불안한 건 바로 투자자들입니다. 투자자들의 불안 심리를 자극하여 금융 시장의 변동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아무래도 안전 자산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는 코인 시장 가격에 추가적인 하락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불안해지는 경제 시장과 안전하지 않은 이유로 많은 투자자들이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향후 무역 협상의 진행 상항과 글로벌 경제 지표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합니다. 지난 관세 이슈 때 엄청난 하락을 보여준 뒤에 시간이 점차 지나 천천히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시간이 지나 협상이 조금씩 돼 가고 경제 시장이 활성화되면 다시 조금씩 상승세를 보여줍니다. 그러니 현재만 보고 무조건 판매하시는 건 좋지 않습니다.
향후 무역 협상의 전개에 따라 시장의 변동성이 지속될 수 있으니 투자하시는 분들은 신중하게 선택하시는것이 좋습니다.